본문 바로가기

켈로이드 원인과 치료 - 피어싱의 부작용

J씨 바보 2023. 9. 9.

켈로이드(Keloid)

상처, 부상 또는 수술 절개 부위에서 발생하는 섬유 조직의 비정상적인 성장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는 일반 흉터와 달리, 켈로이드는 점차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비교적 흔한 피부과 문제이지만, 10~30세 사이의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견되며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가슴이나 등, 어깨. 귀에 나타납니다.

 

켈로이드 원인

켈로이드가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가 작용합니다. 상처, 여드름, 불주사, 수두, 모낭염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수술 상처나 피어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 특징

1. 튀어나오고 두꺼워짐 : 켈로이드는 피부가 표면 위로 튀어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주변 피부보다 두꺼운 경우가 많습니다.

2. 불규칙한 모양 : 켈로이드의 모양은 다양하며 불규칙한 구조를 형성합니다.

3. 변색 : 켈로이드는 분홍색, 빨간색, 갈색 등으로 주변 피부색과 다를 수 있습니다.

4. 가려움과 통증 : 켈로이드의 강도에 가려움증, 열감 또는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 치료

1. 실리콘 패치 : 상처를 낫게 도와주는 흉터 패치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착색이나 부어오른 흉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상처 발생 초기에 사용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2. 스테로이드 주사 : 일반적인 피부과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치료법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게 되면 튀어나온 피부를 가라앉히는 것에 효과가 있습니다. 진료/치료 비용이 보통 1-2만원 정도이며, 주기적으로 맞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외과적 수술 : 수술을 통해 켈로이드를 제거할 수 있지만, 개인에 따라 다시 재발하거나 원래 크기보다 더 커지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술로만 제거하기보다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스테로이드 주사와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켈로이드 예방 방법

켈로이드가 한 번 생긴 경우에는 다시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어싱과 같이 피부에 상처를 내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