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중독 시대, 손목터널 증후군 위험 증가

J씨 바보 2024. 7. 25.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은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정보 탐색, 소통,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며,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건강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특히, 손목터널 증후군은 스마트폰 과다 사용과 밀접하게 관련된 증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1.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손목터널"**이라는 좁은 통로를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받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중신경은 손의 감각과 근육 운동을 담당하는 신경으로, 손목터널에서 압박되면 손가락 마비, 통증, 저림, 따가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스마트폰 과다 사용이 손목터널 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이유

스마트폰 사용 시 다음과 같은 자세는 손목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손목터널 증후군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손목을 구부린 자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자세는 손목을 구부린 상태입니다. 특히, 손목을 아래로 구부린 자세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손목터널 증후군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 유지

스마트폰 사용은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게 합니다. 이는 근육 긴장과 피로를 유발하여 손목터널 증후군 악화 요인이 됩니다.
 

반복적인 손목 사용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터치, 스크롤, 타이핑 등 반복적인 손목 사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동작은 손목 인대와 힘줄에 과부하를 줄 수 있으며, 손목터널 증후군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

손가락 마비, 저림, 따가움

손목터널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은 검지, 중지, 약지의 마비, 저림, 따가움입니다. 특히,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통증

손목, 손바닥, 손가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날카롭거나 지속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밤에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악력 저하

손목터널 증후군이 심해지면 물건을 잡거나 쥐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손 운동 장애

손목터널 증후군이 악화되면 버튼을 누르거나 펜을 잡는 등의 손 운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

적절한 자세 유지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손목을 곧게 유지하고, 1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며, 손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적인 동작 줄이기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휴식을 자주 취하며, 손목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반복적인 동작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손목 보호

손목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

손목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