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종양 원인과 증상, 진단 방법

J씨 바보 2024. 4. 24.

뇌종양은 뇌에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세포 덩어리입니다. 뇌종양은 양성 또는 악성일 수 있으며, 크기, 위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뇌종양의 원인

뇌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이 뇌종양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령: 뇌종양은 어린아이 보다 성인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종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방사선 노출: 과도한 방사선 노출은 뇌종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화학 물질 노출: 특정 화학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뇌종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약화: 면역 체계가 약한 경우 뇌종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뇌종양의 증상

뇌종양의 증상은 종양의 위치, 크기, 성장 속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뇌종양으로 인해 뇌 내 압력이 증가하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거나 새벽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뇌종양이 뇌의 메스꺼움 및 구토 중추를 압박하거나 뇌압이 증가하면 메스꺼움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력 이상: 뇌종양이 시신경을 압박하거나 시각 관련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시력 저하, 이중 시, 시야 상실 등의 시력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작: 뇌종양이 뇌의 전기 활동에 영향을 미치면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저하: 뇌종양이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등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뇌 영역에 발생하면 인지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하기 어려움: 뇌종양이 언어 관련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말하기 어려움, 언어 이해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력 약화 또는 마비: 뇌종양이 운동 기능 관련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근력 약화 또는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행 장애: 뇌종양이 평형감각이나 운동 조절 관련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보행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격 변화: 뇌종양이 감정 조절 관련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치면 성격 변화, 우울증, 불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뇌종양의 진단

뇌종류를 의심되는 경우, 신경과 전문의를 만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진단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뇌 CT 또는 MRI 촬영: 뇌의 영상을 촬영하여 뇌종류의 위치, 크기, 형태를 확인합니다.

 

생검: 뇌종류 조직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종류를 확인합니다.

 

뇌 기능 검사: 뇌종류가 인지 기능, 언어 기능, 운동 기능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댓글